1. <에일리언> 줄거리
외계에서 광물과 자원을 운반하는 우주 화물선 노스트로모호에 승무원 7명이 탑승해 있습니다. 그들은 2000만 톤의 광석을 싣고 지구로 귀환하고 있었습니다. 예약된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인공 동면 상태에 있던 대원들은 하나 둘 잠에서 깨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 중 주인공인 엘렌 리플리는 2등 항해사입니다.
혹성 LA-426을 지나고 있을 때 누군가가 보내는 발신 신호를 포착하게 됩니다. 리플리는 이 신호를 보고 생존자가 있을 것으로 생각해 혹성 탐사를 위한 승무원 3명을 파견하게 됩니다. 파견된 승무원들은 발신 신호를 추적해 정체불명의 우주선에 도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주선은 이미 파괴되어 손상 입은 채로 있었습니다. 여기에 탑승했던 승무원들은 미라 상태로 되어 있고 생존 반응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조사반은 이와 같은 상태의 원인을 찾기 위해 우주선 안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조사반은 수색을 진행하던 중 여러 군데 계란 모양의 물체가 있는 산란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미스터리한 물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승무원 중 한 명인 케인이 실험을 하게 됩니다. 실험을 진행하던 중 계란 모양의 물체에 충격을 가하자 알 수 없는 생물체가 튀어나와 케인의 마스크를 녹이고 그의 얼굴에 달라붙게 됩니다. 나머지 대원들은 이 외계 생물체가 인간 세포로부터 양분을 흡수하고 기생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2. 영화 제작 과정
SF와 호러 장르 마니아인 시나리오 작가 댄 오배넌은 듄 시리즈의 영화화 프로젝트에 돈과 시간을 쏟아 노력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실현되지 못하고 무산됩니다. 오배넌은 집도 없는 신세가 되어 친구 로널드 슈셋의 집에서 지내게 됩니다. 그러던 중 이전에 생각해두었던 외계인이 나오는 호러 장르의 영화 '메모리'의 시나리오를 슈셋과 집필하게 됩니다.
이 작품의 시놉시스는 '우주 항해 도중 인공 동면에서 깨어난 우주 대원들이 알 수 없는 행성에서의 발신 신호를 감지한 후 이를 조사하기 위해 행성에 착륙하다가 사고로 불시착한다.'로 시작합니다.
오배넌은 듄 시리즈 프로젝트를 진행할 당시 디자이너 H.R 기거를 알게 되었습니다. 오배넌은 기거의 디자인에 인상적인 감명을 받게 되어 그의 디자인을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시나리오의 원제는 'Star Beast'였으나 오배넌은 만족스럽지 않아 이후 'Alien'으로 바꾸게 됩니다. 또한 괴물이 대원 중 한 명에게 수정란을 심고 이것이 나중에 사람의 몸에서 다시 튀어나온다는 슈셋의 아이디어를 더하게 됩니다.
오배넌과 슈셋은 시나리오 초기 '우주판 죠스'라는 카피로 계약을 위한 어필을 합니다. 로저 코먼 스튜디오와 계약 진행 중에 지인의 소개로 20세기 폭스와 제휴한 제작사를 차린 월터 힐과 더 좋은 조건으로 계약하게 됩니다.
제작을 맡게 된 월터 힐은 SF 장르에 문외한이었음에도 각본에 참견을 하게 되고 그의 요구로 추가된 내용이 인조인간 애쉬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당시 오배넌은 불필요한 이야기로 생각했지만 현재 인조인간과 창조자인 인간 간의 관계는 이 작품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20세기 폭스는 SF 영화 제작에 별 관심을 두고 있지 않았다가 1977년 스타워즈의 큰 성공을 본 뒤 에일리언 제작에 박차를 가하게 됩니다.
오배넌은 직접 감독을 하고 싶었지만 감독 경험이 없었던 그를 20세기 폭스는 신뢰하지 않았습니다. 폭스는 월터 힐에게 감독 제안을 하게 되지만 특수효과와 여러 시각 효과에 무지했고 다른 영화 제작 참여로 인해 다른 감독 후보를 찾게 됩니다. 오배넌은 리들리 스콧의 데뷔작 '듀얼리스트'를 인상 깊게 보고 그에게 감독을 제안합니다. 리들리 스콧은 스페이스 호러 장르라는 캐릭터의 특수성이 마음에 들어 제안을 받아들입니다.
오배넌은 스콧과 H.R 기거를 연결시켜 줍니다. 20세기 폭스는 섬뜩한 기거의 디자인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았지만 제작진은 기거의 디자인대로 진행을 합니다.
캐릭터의 입체적 특징과 비주얼적인 연출에 욕심이 났던 리들리 스콧은 베테랑 배우들의 캐스팅을 요청했습니다. 기존 SF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이가 많은 배우들이 캐스팅되었지만 그만큼 실력이 출중했기에 캐릭터에 대한 설득력을 높여주었다고 평가받습니다.
댓글0